1. 나무를 보기 전에 숲을 먼저 보자.
‘장님 코끼리 만지는 식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장님들이 각기 코끼리의 다른 부위들을 만지면서 코를 만진 사람은 코끼리가 홀쭉하게 생겼다고 주장하고, 귀를 만진 사람은 넓고 평평하다고 주장하며, 또 다리를 만진 사람은 굵고 둥글게 생겼다고 주장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장님들은 코끼리의 일부분만을 알아냈을 뿐, 어느 누구도 코끼리의 전체적인 모습을 제대로 묘사하지는 못합니다. 마치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하는 식입니다.
우리도 역사를 공부하면서 ‘장님 코끼리 만지는 식’과 같은 오류를 범합니다.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지 않은 채 역사를 부분적으로만 이해하려 합니다. 이는 역사를 바르게 이해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역사 과목은 인간 활동의 변화적 측면을 보여 주는 교과이므로 우선 역사의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단원 개관 및 개요를 연이어 죽 읽어보아야 합니다. 단원 개관 및 개요에는 각 시대의 주요 특징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2. 역사적 사실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해석해 보자.
왜, 17세기 조선의 농민들은 정부의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이앙법을 계속 확산시켜 나갔을까요? 이앙법이 직파법에 비해 ‘일은 반만 하고도 수확은 배로 늘릴 수 있는 장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오늘날의 경제적 관점에서 얘기하면, 당시 농민들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다.’는 경제 원칙에 따라 행동하였던 것입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보면 조선 시대 말 흥선 대원군은 경복궁 중건을 위해 당백전을 대량으로 발행하였습니다. 어떠한 경제 문제가 발생하였을까요? 물가 상승입니다. 통화량의 증가는 인플레이션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교과서와 사료 등에서 만나는 과거의 사실을 단순히 아는 차원을 넘어, 오늘날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여기서 역사적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입니다.
3. 인간의 생활과 자연 환경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자.
북부 지방의 전통 가옥에는 대청이 없는데, 왜 남부 지방의 전통 가옥에는 대청이 있을까요? 이는 겨울철의 기온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북부 지방에 비해 남부 지방의 기후가 따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나라의 정유·석유 화학 공장이 주로 항구 도시에 집중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원유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 나라 입장에서는, 운송비를 절약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지리 교과는 ‘우리의 삶터인 땅’과 여기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에 대해 얘기합니다. 그리고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은 분리되지 않습니다. 우리들의 살아가는 모습을 자연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합시다. 인간은 자연 환경의 제약을 극복하기도 하지만, 자연 환경에 순응하기도 합니다.
4. 지도와 사진 및 도표가 갖는 의미를 정리하자.
문제를 출제하시는 선생님들은 다음과 같은 말을 자주 합니다. “문제의 질은 모르겠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지리 교과 문제가 가장 멋있어. 지리 교과의 거의 모든 문항에는 지도가 들어가기 때문이야!” 실제 ’99 대수능에서도 지리 교과 문제 8문항 모두 지도가 들어갔습니다.
다른 사회 교과와 달리 지리 교과는 검인정이라 12종류의 교과서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 교과서에는 수많은 지도와 사진 및 도표가 실려 있습니다. 12종 교과서를 모두 복사해 주제별로 지도와 사진, 도표를 정리하면 어떨까요?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린다구요? 여러 친구들이 서로 협조한다면 쉽게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5. 특정 사회 현상이나 사회 제도가 갖는 장·단점을 비교하자.
대법원장 임명에 대해 국회 인사 청문회를 도입하면 어떻게 될까요? 어떤 사람들은 국민의 신뢰를 받는 인사가 대법원장에 임명될 수 있다고 주장하나, 또 다른 사람들은 대법원장 임명에 대한 국회의 영향력 강화로 사법부의 독립이 저해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사형 제도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천부 인권인 생명권을 부인하는 제도로서 즉각적인 폐지를 주장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범죄 억제 효과가 크고 사회 정의를 위해 폐지를 반대합니다.
일반 사회 교과는 사회 현상과 사회 제도 등을 주로 다룹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 현상이나 사회 제도는 앞에서 지적했듯이 대부분 상이한 양 측면을 갖습니다. 일반 사회 교과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특정 사회 현상이나 사회 제도를 추출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표로 정리합시다.
6. 윤리 사상과 시대적 상황을 연관짓자.
왜 밀(Mill, J. S.)과 같은 공리주의자는 자기의 쾌락과 행복만을 추구하지 않고 타인의 행복까지도 실현되기를 원하는 이타심을 강조하였을까요? 시민의 자유를 중시한 자유 방임주의 사상이 당시 많은 문제를 초래하였기 때문입니다. 최근, 무위 자연을 강조하는 노자의 사상이 각광받는 이유는 환경 문제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윤리 교과는 인간은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올바른 삶인가의 문제를 주로 다룹니다. 이 때문에 윤리 교과는 동·서양의 윤리 사상에 많은 지면을 할애합니다. 윤리 사상은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산물입니다. 따라서 윤리 사상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바로 이것이 윤리 교과 학습의 첫걸음입니다. 즉, 윤리 사상의 출현과 시대적 상황은 밀접한 관련을 맺습니다. 먼저 각 시대의 성격을 이해해야 하는 것입니다.
7. 통합 주제를 정리하자.
현재 학교에서는 사회 교과를 시간과 관련된 역사, 공간과 관련된 지리, 사회와 관련된 일반사회, 인간과 관련된 윤리라는 과목으로 쪼개어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는 모든 영역이 합쳐진 전체이기 때문에 분리하여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통합 교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수학 능력 시험에서도 통합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2개 과목 이상에 걸쳐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정보화 사회, 환경 문제, 우리의 문화, 복지 사회 등이 그것입니다. 각 교과에서 통합 주제들을 추출하여 정리해야 합니다.
- 출처 : 에듀토피아(http://www.edutopia)
‘장님 코끼리 만지는 식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장님들이 각기 코끼리의 다른 부위들을 만지면서 코를 만진 사람은 코끼리가 홀쭉하게 생겼다고 주장하고, 귀를 만진 사람은 넓고 평평하다고 주장하며, 또 다리를 만진 사람은 굵고 둥글게 생겼다고 주장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장님들은 코끼리의 일부분만을 알아냈을 뿐, 어느 누구도 코끼리의 전체적인 모습을 제대로 묘사하지는 못합니다. 마치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하는 식입니다.
우리도 역사를 공부하면서 ‘장님 코끼리 만지는 식’과 같은 오류를 범합니다.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지 않은 채 역사를 부분적으로만 이해하려 합니다. 이는 역사를 바르게 이해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역사 과목은 인간 활동의 변화적 측면을 보여 주는 교과이므로 우선 역사의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단원 개관 및 개요를 연이어 죽 읽어보아야 합니다. 단원 개관 및 개요에는 각 시대의 주요 특징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2. 역사적 사실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해석해 보자.
왜, 17세기 조선의 농민들은 정부의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이앙법을 계속 확산시켜 나갔을까요? 이앙법이 직파법에 비해 ‘일은 반만 하고도 수확은 배로 늘릴 수 있는 장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오늘날의 경제적 관점에서 얘기하면, 당시 농민들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다.’는 경제 원칙에 따라 행동하였던 것입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보면 조선 시대 말 흥선 대원군은 경복궁 중건을 위해 당백전을 대량으로 발행하였습니다. 어떠한 경제 문제가 발생하였을까요? 물가 상승입니다. 통화량의 증가는 인플레이션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교과서와 사료 등에서 만나는 과거의 사실을 단순히 아는 차원을 넘어, 오늘날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여기서 역사적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입니다.
3. 인간의 생활과 자연 환경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자.
북부 지방의 전통 가옥에는 대청이 없는데, 왜 남부 지방의 전통 가옥에는 대청이 있을까요? 이는 겨울철의 기온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북부 지방에 비해 남부 지방의 기후가 따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나라의 정유·석유 화학 공장이 주로 항구 도시에 집중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원유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 나라 입장에서는, 운송비를 절약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지리 교과는 ‘우리의 삶터인 땅’과 여기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에 대해 얘기합니다. 그리고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은 분리되지 않습니다. 우리들의 살아가는 모습을 자연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합시다. 인간은 자연 환경의 제약을 극복하기도 하지만, 자연 환경에 순응하기도 합니다.
4. 지도와 사진 및 도표가 갖는 의미를 정리하자.
문제를 출제하시는 선생님들은 다음과 같은 말을 자주 합니다. “문제의 질은 모르겠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지리 교과 문제가 가장 멋있어. 지리 교과의 거의 모든 문항에는 지도가 들어가기 때문이야!” 실제 ’99 대수능에서도 지리 교과 문제 8문항 모두 지도가 들어갔습니다.
다른 사회 교과와 달리 지리 교과는 검인정이라 12종류의 교과서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 교과서에는 수많은 지도와 사진 및 도표가 실려 있습니다. 12종 교과서를 모두 복사해 주제별로 지도와 사진, 도표를 정리하면 어떨까요?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린다구요? 여러 친구들이 서로 협조한다면 쉽게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5. 특정 사회 현상이나 사회 제도가 갖는 장·단점을 비교하자.
대법원장 임명에 대해 국회 인사 청문회를 도입하면 어떻게 될까요? 어떤 사람들은 국민의 신뢰를 받는 인사가 대법원장에 임명될 수 있다고 주장하나, 또 다른 사람들은 대법원장 임명에 대한 국회의 영향력 강화로 사법부의 독립이 저해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사형 제도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천부 인권인 생명권을 부인하는 제도로서 즉각적인 폐지를 주장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범죄 억제 효과가 크고 사회 정의를 위해 폐지를 반대합니다.
일반 사회 교과는 사회 현상과 사회 제도 등을 주로 다룹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 현상이나 사회 제도는 앞에서 지적했듯이 대부분 상이한 양 측면을 갖습니다. 일반 사회 교과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특정 사회 현상이나 사회 제도를 추출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표로 정리합시다.
6. 윤리 사상과 시대적 상황을 연관짓자.
왜 밀(Mill, J. S.)과 같은 공리주의자는 자기의 쾌락과 행복만을 추구하지 않고 타인의 행복까지도 실현되기를 원하는 이타심을 강조하였을까요? 시민의 자유를 중시한 자유 방임주의 사상이 당시 많은 문제를 초래하였기 때문입니다. 최근, 무위 자연을 강조하는 노자의 사상이 각광받는 이유는 환경 문제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윤리 교과는 인간은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올바른 삶인가의 문제를 주로 다룹니다. 이 때문에 윤리 교과는 동·서양의 윤리 사상에 많은 지면을 할애합니다. 윤리 사상은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산물입니다. 따라서 윤리 사상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바로 이것이 윤리 교과 학습의 첫걸음입니다. 즉, 윤리 사상의 출현과 시대적 상황은 밀접한 관련을 맺습니다. 먼저 각 시대의 성격을 이해해야 하는 것입니다.
7. 통합 주제를 정리하자.
현재 학교에서는 사회 교과를 시간과 관련된 역사, 공간과 관련된 지리, 사회와 관련된 일반사회, 인간과 관련된 윤리라는 과목으로 쪼개어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는 모든 영역이 합쳐진 전체이기 때문에 분리하여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통합 교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수학 능력 시험에서도 통합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2개 과목 이상에 걸쳐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정보화 사회, 환경 문제, 우리의 문화, 복지 사회 등이 그것입니다. 각 교과에서 통합 주제들을 추출하여 정리해야 합니다.
- 출처 : 에듀토피아(http://www.eduto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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