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덕사회복지학과

[스크랩] 분노조절 프로그램

참믿는자 2012. 5. 7. 18:35

분노조절 프로그램

 

 

▶ 분노조절프로그램 1회기

 

Ⅰ. 프로그램 진행과정

 

1. 프로그램 목적: 아동들이 자신의 분노나 부정적인 감정을 스스로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프로그램 목표

1) 분노를 이해함으로써 자기 안의 분노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2) 자기가 고치고 싶은 행동방식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3) 분노와 공격성 감소를 위한 대처기술을 배우고 스스로 대안을 모색한다.

 

3. 프로그램 구성

1) 대 상 : 아동 및 청소년

2) 회 기 : 9회기

3) 장 소 : 소그룹실

4) 운영방식 :

 

 

Ⅱ. 1회기 세부지도안

 

1. 프로그램 명 : 만나서 반가와요.

 

2. 목표 : 자기를 알리고 남을 알도록 하며 친밀감을 조성하고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목적을 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갖는다.

 

3. 준비물 : 이름표, 필기도구, 색연필, 종이컵, 초, 성냥, 활동자료 유인물

 

4. 진행과정

1) 도입

(1) 분노조절 프로그램 안내하기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리는 화가 나는 상황에서 분노의 감정을 좀 더 잘 조절하고 갈등의 상황을 잘 다룰 수 있으며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도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보다 정확하고 당당하게 나타내고 분노와 공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배울 수 있으며 자기 자신과 친구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2) 전개

(1) 별칭짓기

자기가 좋아하는 것, 자기가 하고 싶은 것, 불리고 싶은 이름 등으로 별칭을 짓는다.

(2) 나는 이래요

자신의 희망, 장점과 단점, 고치고 싶은 것, 별칭 소개 및 별칭을 지은 이유 소개하기

(3) 우리들의 약속 정하고 촛불 서약하기

앞으로 집단 안에서 지켜야 할 규칙들을 함께 정하고 촛불의식으로 약속을 지킬 것을 다짐하도록 한다.

 

3) 마무리: 활동을 통하여 느낀 점이나 앞으로의 다짐을 자유롭게 발표한다.

 

 

 

 

 

 

별칭( )

1. 나의 좋은점

 

2. 나의 고칠 점

 

3, 장래 희망:

 

그 이유:

4. 가장 기뻤던 일

 

 

5. 가장 화가 났던 일

 

 

6. 별칭:

그 이유:

 

 

【약속합니다.】

1. 나는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결석하지 않고 잘 참가하겠습니다.

2. 나는 분노조절 프로그램 시작 시간 5분 전에 도착하겠습니다.

3. 나는 분노조절 프로그램 중에 알게 된 개인적인 감정이나 사실에 대해서 비밀을 꼭 지키겠습니다.

4. 나는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5. 나는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여 잘 듣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꼭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년 월 일                      

                                          이름 : (별칭: )

 

 

 

 

 

 

 

 

▶ 분노조절프로그램 2회기

 

1. 프로그램 명 : 나의 감정 알아차리기

 

2. 목표 :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감정 즉, 즐거움, 괴로움, 두려움, 불안, 분노에 대한 감정을 이해하고 알아차릴 수 있다.

 

3. 준비물 : 감정카드, 거울, 사탕, 활동자료 유인물

 

 

4. 진행과정

1) 도입

진행프로그램의 주제에 대해 안내한다.

 

2) 전개

(1) 감정에 관한 단어 적어보기

내가 알고 있는 감정에 대한 단어를 모두 적어본다(기쁘다, 슬프다, 불안하다, 화가 난다, 괴롭다, 신난다 등).

(2) 여러 가지 감정을 표현해보기

구성원들이 한사람씩 여러 가지 감정카드를 보면서 얼굴 표정이나 신체표현으로 나타낸다.

(3) 여러 가지 감정 알아맞히기 게임

구성원 중의 한 사람이 나와서 여러 가지 감정을 표정이나 신체표현으로 나타내면 나머지 집단원들이 알아맞히는 게임을 한다.

(4) 화가 났을 때에 느낀 감정 살펴보기

화가 났던 경험 이야기 한 후 그때의 감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해본다.

 

3) 마무리

(1) 자신의 기분을 나타내보고 활동을 통해서 배운 점이나 느낀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2) 과제: 분노경험 일지 적어오기(분노경험일지 설명)

 

※ 다음의 예에서 내가 느끼는 감정은 어떤 것인가요? 이때 나는 어떻게 감정을

표현합니까?

1. 숙제를 안해가서 아이들 앞에서 선생님께 야단을 맞았다.

 

2. 체육시간에 내가 찬 공이 골인이 되었다.

 

3. 친구가 물건을 빌려갔다가 망가뜨려 가져와서 사과도 하지 않는다.

 

4. 밤에 아무도 없는 집에서 혼자 책을 보다가 이상한 소리가 들렸다.

 

【감정카드】

행복하다

슬프다

화가 난다

짜증난다

울고 싶다

무섭다

불안하다

기분 좋다

부수고 싶다

창피하다

 

 

 

【분노 경험일지】

별칭( )

 

오늘부터 다음 회기에 나올 때까지 매일 저녁에 하루동안 분노를 몇 번이나 느꼈는지를 기록하고 분노수준을 점수로 나타내어보세요(0은 분노가 전혀 없었음, 100은 지금까지 경험했던 분노 중 가장 높은 수준의 분노임). 솔직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좀더 자세히 기록해 주세요.

날짜

하루동안 분노 발생 횟수

가장 높은 분노 발생상황

분노 수준

예) 11월 5일 화요일

3회

점심시간에 친구가 지나가다 국물을 쏟아서 옷이 더러워졌음

70점

 

 

 

 

 

 

 

▶ 분노조절프로그램 3회기

 

1. 프로그램 명 : 분노상황 이해하기

 

2. 목표 : 화가 났던 상황과 그때의 반응과 생각, 행동을 살펴보고 자신의 분노 패턴을 발견할 수 있다.

 

3. 준비물 : 활동자료 유인물

 

4. 진행과정

1) 도입

(1) 진행프로그램에 대해 안내한다.

(2) 분노경험 일지 발표하기

일주일 동안 기록한 분노경험 일지를 보면서 화가 났던 상황을 이야기하고 그때의 반응과 생각, 행동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2) 전개

(1) 화가 났을 때의 신체적 변화 알기

화가 나는 상황에서 신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발표한다(얼굴이 빨개진다, 목소리가 커진다, 심장이 두근거린다 등).

(2) 화가 났을 때의 행동적 변화 알기

화가 나는 상황에서 나의 행동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발표한다(문을 쾅하고 닫는다, 집을 나와버린다, 엄마의 질문에 대답을 하지 않는다 등).

(3) 자신의 분노패턴 발견하기

일주일 동안 기록한 것을 보면서 자주 화가 나는 상황을 찾아본 후 화가 났을 때 주로 어떤 식으로 대응하는지, 어떤 신체적, 행동적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발견하도록 한다.

 

3) 마무리

(1) 활동을 통해서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2) 과제: 분노경험 일지 적어오기

 

【자기 분노 경험 이해하기】

 

화나는 상황과 장소

엄마는 나와 제일 친한 친구 철수와는 함께 놀면 도움이 될게 없다고 하시며 함께 놀지도 못하게 하고 철수를 만나면 심하게 야단을 친다.(장소: 집)

화가 나는 상황에서 나의 신체반응

얼굴이 빨개진다.

목소리가 커진다.

심장이 두근거린다.

화가 나는 상황에서의 나의 생각

이런 집에서는 도저히 살 수 없다.

엄마는 절대로 나를 이해 못하신다.

화가나는 상황에서의 나의 행동

엄마가 말을 해도 대답을 하지 않는다.

내 방문을 쾅하고 닫아버린다.

결과에 따른 자신에 대한 생각

비참함, 속상함

 

 

 

 

자기 분노 경험 이해하기

 

날짜 : 이름 :

 

화나는 상황과 장소

 

화가 나는 상황에서 나의 신체반응

 

화가 나는 상황에서의 나의 생각

 

화가나는 상황에서의 나의 행동

 

결과에 따른 자신에 대한 생각

 

 

 

【분노 패턴 발견하기】

이름 :

 

1. 화가 났을 때 어떤 신체적인 변화가 생길까요?

 

 

2. 화가 났을 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하나요?

 

 

3. 여러분은 화가 날 때 어떻게 하나요?

 

 

4. 화를 내고 나면 어떤 결과가 생기나요?

 

 

 

▶ 분노조절프로그램 4회기

 

1. 프로그램 명 : 분노 진정방법

 

2. 목표

1) 화가 났을 때 화를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2) 이완훈련기법을 익히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준비물 : 활동자료 유인물, 명상음악 테이프, 녹음기

 

4. 진행과정

1) 도입

(1) 진행프로그램에 대해 안내한다.

(2) 분노경험 일지 발표하기

 

2) 전개

(1) 분노진정방법 알기

① 심호흡하기

② 구구단 외우기

③ 거꾸로 셈하기(20에서 1까지 조용히 세기)

④ 즐거운 상상하기(즐겁고 평화로운 장면을 상상한다.)

(2) 역할극 하기

분노를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분노진정방법을 한 가지씩 역할극을 통하여 연습하도록 한다.

(3) 이완훈련 소개하기

① 분노가 일어났을 때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는 이완훈련에 대해 소개한다.

② 하루 10분 정도씩 편안한 시간에 꾸준히 연습하도록 한다.

③ 긴장감과 이완감을 연습을 통해서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한다.

(4) 이완훈련 연습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한 단계씩 이완훈련을 연습한다.

 

3) 마무리

(1) 분노진정기법과 이완훈련을 배우고 난 후의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2) 과제: 분노진정기법 연습하기, 이완훈련 연습하기

 

 

 

【분노진정방법】

사람은 누구나 화를 낼 때가 있습니다. 화는 슬픔, 기쁨과 같이 우리가 느끼는 감정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 화를 잘 다루지 못하면 우리 생활은 큰 불행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화를 잘 다루어서 우리 생활을 보다 행복하게 이끌 수 있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갈등상황에서 싸움 없이 화를 성공적으로 다룰 수 있는, 분노를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먼저 화가 난 상황을 잠시 피하고 난 후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심호흡

몇 차례의 부드러운 심호흡을 하면 갈등상황에서 화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예를 들면, 농구에서 슛을 하기 전에, 달리기에서 출발하기 전에 이러한 심호흡은 신체적 긴장의 증상을 누그려 뜨려 줌으로써 긴장을 줄일 수 있다.

* 숨을 들이쉰다.

- 어깨와 가슴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 가슴으로 숨을 쉬지 않는다.

- 배가 불룩하게 나오지 않게 한다.

- 숨을 들이쉴 때 가급적 큰 소리를 낸다.

- 숨을 들이쉴 때 입은 다물고 코로만 들이쉰다.

* 숨을 내뿜는다.

- 배가 불룩하게 들이마신 다음 2-3초간 멈춘다.

- 입과 코로 동시에 숨을 한꺼번에 몰아서 내쉰다.

- 되도록 큰소리로 내쉰다.

* 숨을 들이마시고 내뿜는다.

 

- 숨을 들어마시고 내뿜는 과정을 연속으로 한다.

- 화가 가라앉을 때까지 여러 차례 반복한다.

- 가급적 여유를 가지고 실시한다.

 

2. 거꾸로 셈하기나 구구단 외우기

화가 났을 때 20에서 1까지를 거꾸로 조용히 세거나 구구단을 천천히 외우는 방법이다. 이때 화나게 했던 상황이나 사람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이 방법은 화가 났을 때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준다.

 

3. 즐거운 상상하기(심상훈련)

화가 났을 때 평화로운 장면 상상하기

예) 내가 아기였을 때 엄마가 따뜻하게 안아주고 있다.

나는 바닷가에 누워있고 태양은 따뜻하고 상쾌한 바람이 분다.

 

 

【화를 잘 다룰거예요】

※ 여러분이 화가 났을 때 배운 화 다루는 방법 중에 한 가지를 사용하여 잘 이겨내어

보세요.

날짜 시간 장소

년 월 일 장소:

상황(무슨 일로 화가 났었나요?)

 

내가 사용한 화 다루는 방법

 

자기평가

 

결과

 

 

【긴장을 풀어요(이완훈련)】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화가 많이 났을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긴장감이 쌓이게 됩니다. 이럴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의 이완훈련을 스스로 해 보면 긴장감을 푸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루에 10분 정도씩 아침이나 저녁에 또는 화가 많이 나는 상황에서 실시해 봅시다.

 

※ 편안한 자세로 눈을 감은 다음 숨을 깊게 쉬어봅시다.

 

(약 10초 후에) 이제부터 이완훈련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른쪽 주먹을 꼭 쥐어서 오른손의 근육을 긴장시켜 봅시다.(약 7초 후에) 자, 오른손의 근육을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오른손 근육을 긴장시켰을 때와 이완시켰을 때의 느낌을 비교해 보세요.

(약 10초 후에) 이번에는 왼손 근육을 긴장시켜 봅시다. 왼쪽 주먹을 꽉 쥐세요.(약 7초 후에) 자, 왼손의 근육을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왼손 근육을 긴장시켰을 때와 이완시켰을 때의 느낌이 어떻게 다른 지 비교해보세요.

(약 10초 후에) 이번에는 오른쪽 팔 근육을 긴장시켜 봅시다. 오른팔 근육을 긴장시켜봅시다. 팔을 들어올려 굽혀서 팔에 힘을 주어보세요.(약 7초 후에) 오른쪽 팔 근육을 편안하게 풀어주세요. 오른팔 근육을 긴장시켰을 때와 풀어주었을 때의 느낌을 비교해 보세요.

(약 10초 후에)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왼팔 근육을 긴장시켜봅시다. (약 7초 후에) 자, 이제 힘을 빼고 편안하게 이완시켜주세요. 왼팔을 긴장시켰을 때와 풀어주었을 때의 느낌을 비교해 보세요.

(약 10초 후에) 이제 오른발과 다리의 근육을 긴장시킬 차례입니다. 오른발을 들고 몸쪽으로 발끝을 쭉 뻗어봅시다. 오른발과 다리의 근육에 힘이 들어가고 긴장된 것을 느껴야 합니다. (약 7초 후에) 자, 이제 힘을 빼고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긴장했을 때와 이완했을 때의 차이를 깊이 느껴봅시다.

(약 10초 후에) 자, 이제 아랫배의 근육을 긴장시켜 봅시다. 아랫배를 안으로 들여보낸 상태로 가만히 계십시오. (약 7초 후에) 자, 이제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긴장했을 때와 이완했을 때의 차이를 깊이 느껴봅시다. (약 10초 후에) 자, 이제 아랫배의 근육을 긴장시켜 봅시다. 아랫배를 안으로 들여보낸 상태로 가만히 계십시오. (약 7초 후) 자, 편안하게 아랫배 근육을 이완시켜 봅시다. 긴장했을 때와 이완했을 때의 차이를 충분히 느껴봅시다.

(약 10초 후) 이번에는 양 허벅지의 근육을 기장시켜 봅시다. 두 다리를 모아들고 허벅지를 서로 눌러주세요. 근육의 긴장을 느끼세요. (약 7초 후) 자, 이제 편안하게 풀고, 허벅지가 긴장했을 때와 이완했을 때의 차이를 비교해 보십시오.

(약 10초 후에) 자, 이제 아랫배의 근육을 긴장시켜 봅시다. 아랫배를 안으로 들여보낸 상태로 가만히 계십시오. (약 7초 후) 자, 편안하게 아랫배 근육을 이완시켜 봅시다. 긴장했을 때와 이완했을 때의 차이를 충분히 느껴봅시다.

(약 10초 후) 이제 가슴의 근육을 긴장시켜 봅시다. 숨을 들이쉰 다음 가슴을 조금 위로 당기고 멈추세요. (여기서는 7초보다 길어도 좋다.) 자, 숨을 내쉬면서 편안하게 이완시켜 봅시다. 가슴의 근육이 긴장되었을 때와 이완되었을 때의 차이점을 느껴봅시다.

(약 10초 후에) 이완이 점점 깊어갑니다. 자신의 호흡을 관찰해보세요. 아주 규칙적으로 호흡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한 번 들이쉴 때마다 이완이 깊어갑니다. 한번씩 내쉴 때 마다 편안한 이완의 느낌이 온 몸 구석구석 퍼져나갑니다.

자, 이번에는 어깨를 긴장시켜 봅시다. 어깨를 귀쪽까지 올려주세요. (약 7초 후에) 자, 이제 어깨 근육을 편안하게 줄어주세요. 어깨 근육을 긴장했을 때와 이완했을 때의 차이를 충분히 느껴봅시다.

(약 10초 후)이제 목의 근육을 긴장시켜 봅시다. 목을 뒤로 젖혀 힘을 주어봅시다. (약 7초 후) 편안하게 힘을 빼고 목의 근육이 긴장되었을 때와 이완되었을 때의 차이점을 느껴봅시다. (약 10초 후에) 이번에는 입술을 긴장시켜봅시다. 입을 꼭 다물어주세요. 어금니는 악 물지 마세요. (약 7초 후에) 자, 이제 편안하게 이완시켜 봅시다. 긴장했을 때와 이완했을 때의 차이를 충분히 느껴봅시다. (약 10초 후에) 눈의 근육을 긴장시켜 봅시다. 눈을 꼭 감고 계십시오. (약 7초 후) 자, 편안하게 눈의 근육을 풀어주고 눈의 근육을 긴장했을 때와 이완했을 때의 차이점을 느껴봅시다. (약 10초 후에) 이번에는 이마를 긴장시켜 봅시다. 양 눈썹을 모으고 미간을 찌푸려주세요. (약 7초 후) 자, 편안하게 이마 근육을 풀어보세요, 이마를 긴장했을 때와 이완했을 때의 차이를 충분히 느껴봅시다.

(약 10초 후) 더욱 깊은 이완상태로 들어가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하나부터 다섯까지 세겠습니다. 다섯까지 세는 동안 점점 더 깊게, 그리고 편안하게 이완되고 풀어져서 아주 고요한 휴식상태로 들어갈 것입니다. 하나, (약 5초 후) 둘, (약 5초 후) 셋, (약 5초 후) 넷, (약 5초 후) 다섯. 아주 깊고 고요한 휴식상태입니다.

편안한 이완상태를 유지하면서 이번에는 호흡에 주의를 기울여보세요. 조용히 복식호흡을 계속하십시오.

(약 20초 후) 복식호흡을 계속하면서 한 번 상상해 보십시오. 목욕탕에 혼자 몸을 담그고 있는 자신을 그려보십시오. 물은 알맞게 따뜻하고, 수증기가 보이고, 향긋한 비누 향기가 느껴집니다. 목까지 따뜻한 물에 담그고 있습니다. 팔로 물을 휘저어 봅니다. 물결이 일어나면서 내 피부를 간지릅니다. 편안하고 느긋하게 그 물결을 느껴봅니다. 계속 편안한 상태로 이 장면을 그려봅니다. (약 1분 후) 자, 이제 깨어날 시간입니다. 다섯에서 하나까지 세겠습니다. 지금부터 점점 정신이 들 것입니다. 둘에 눈을 떠 주세요. 하나를 셀 때는 평소의 깨어있는 상태로 돌아갑니다. 다섯(약 3초 후에), 넷(약 3초 후에), 셋(약 3초 후에), 둘, 눈을 떠주십시오. (약 3초 후에) 하나. 아주 상쾌한 느낌입니다.

 

 

 

 

 

 

 

 

 

 

 

 

 

 

 

 

 

 

 

 

 

 

 

 

 

 

 

 

 

 

 

 

 

 

 

▶ 분노조절프로그램 5회기

 

1. 프로그램 명 : 상대방 마음 이해하기

 

2. 목표 :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고 공감하는 법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다.

 

3. 준비물 : 활동자료 유인물, 명상음악 테이프, 녹음기, 의자

 

4. 진행과정

1) 도입

(1) 프로그램 내용과 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2) 과제(분노진정기법 연습하기, 이완훈련 연습하기)를 해본 경험에 대해 발표해본다.

 

2) 전개

(1) 기본적인 대화 기술-경청하는 법 익히기

① 남의 이야기를 듣는 바람직한 자세와 태도 알기

② 경청하지 않는 역할놀이 하기, 경청하는 역할놀이 하기

③ 두 가지 역할놀이에서 느낀 점을 이야기하기

④ 적극적 경청 연습하기

(2) 공감하는 법 익히고 연습하기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서 상대방이 처한 상황이나 느낌 또는 감정을 느껴 본 다음 객관적인 입장에서 상대방을 이해하고 있다고 표현해주는 공감 연습하기

(3) 심상훈련 연습하기

마음속으로 평화롭고 즐거운 상상을 함으로써 화를 줄이고 신체적으로 이완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심상훈련 연습하기. 화가 많이 났을 때 심호흡을 먼저 하고 다음의 예와 같은 즐거운 상상을 하도록 한다.

예) 나는 공원의 파란 잔디 위에 누워있다. 태양은 너무나도 아늑하고 따뜻하게 내 몸 위로 내려온다. 나무 위에서 지저귀는 새소리를 들으며 너무나 편해서 잠이 오기 시작한다. 따뜻한 햇빛이 나를 부드럽게 감싸주고 있다.

 

3) 마무리

(1) 활동을 통하여 특별히 깨달았거나 느낀 점, 알게 된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2) 과제: 가족과의 대화에서 경청, 공감반응 사용하기, 심상훈련 연습하기

 

 

 

 

 

【경청(상대방 마음듣기)】

우리에게 귀가 둘이고 입이 하나인 이유는 듣기는 많이 하고 말은 적게 하라는 데 있습니다. 대화에서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은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발달시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잘 들어준다는 것 즉, 경청은 상대방의 말을 관심을 기울여서 잘 듣는 것, 상대방으로 하여금 존경받고 있으며 이해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신체적 및 심리적으로 상대방에게 주의를 집중함으로써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전달하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격적인 사람들은 상대방을 믿지 않고 자기생각에만 빠져서 상대방이 하는 말과 행동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듣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그저 자신의 생각에만 집중한 나머지 상대방이 말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다음에 자신이 할 말에 대해 생각합니다. 상대방에게서 배우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의 생각에만 관심이 있고, 상대방이 한 가지 얘기를 미처 끝내기 전에 말을 끊어 버립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면 상대방에 대해서 깊이 알 수 있고, 상대방의 생각을 잘 파악할 수 있으며, 오해를 줄여줌으로써 화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듣는 자세 ♣

① 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절대로 끊지 않는다.

② 이야기를 잘 듣고 있다는 표시로 고개를 끄덕인다.

③ 듣고 있다는 표시로 간단하게 말을 한다.

(아 그래, 그랬구나, 저런...)

④ 상대방의 이야기에서 표면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그가 전달하려고 하는 깊은 마음까지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⑤ 상대방이 말을 마친 후에 들은 것을 되새겨 본다.(그러니까 네 말은…라는 것이구나.)

 

 

【공감(상대방 마음 어루만지기)】

공감은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서 처한 상황이나 느낌 또는 감정을 느껴본 다음에 객관적인 입장에서 상대방을 이해하고 있다고 표현해 주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나쁘게 행동한다는 생각은 대개 여러분 자신의 추측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의 잘못된 생각 때문에 남을 미워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중전화 박스에서 어떤 사람이 너무 오래 동안 나오지 않고 통화를 하고 있어서 여러분은 화가 많이 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의 어머니께서 편찮으셔서 여러 곳에 연락을 하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게 되면 아마도 여러분은 화가 가라앉고 조금 더 참고 기다려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주어진 상황을 상대방의 입장이나 관점에서 경험해 보는 것을 공감이라고 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면서 상대방을 좀 더 도와주려고 한다면, 상대방 역시 여러분을 도와주려고 할 것입니다.

♣ 공감 연습 ♣

“너는 이것에 대해서 많이 화가 난 것 같구나.”

“너는 어떤 것에 대해서 매우 당황한 것 같구나.”

“너는 그 사실에 대해서 매우 걱정이 되는 것 같구나.”

 

 

 

 

 

 

 

 

【공감반응 연습지】

별칭( )

*다음 문제에 가장 적당한 공감반응을 골라봅시다.

1. 며칠 전에 친구랑 싸웠는데 서로 말도 하지 않고 지내요. 그 후로 먼저 말을 걸려고 해도 잘 안돼요.

① 너의 성격이 까다로운 것 같아. 그러니까 친구가 없지.

② 친구랑 사이가 안 좋은 모양이구나. 그래도 친구 문제는 네가 알아서 해야지.

③ 친구랑 싸우고 나니 마음이 편치 못한 모양이구나.

 

2. 경수는 나만 보면 못살게 굴어. 정말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 어휴, 신경질 나.

① 경수에게 불어봐, 왜 그러는지.

② 경수가 못살게 굴어서 몹시 화가 났구나.

③ 뭘 그러니? 친구가 그럴 수도 있지.

 

3. 나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학교 가기가 지겨워요.

① 너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게 힘이 들어서 학교가기가 지여운 모양이구나.

② 다른 아이들도 매일 일찍 일어나잖아.

③ 일찍 일어나서 준비해야 학교에 늦지 않겠지?

 

 

*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공감반응을 적어봅시다.

◉ 아버지가 생일선물로 사주신 시계를 잃어버렸어요. 집에 가기가 싫어요.

【즐거운 상상을 해요(심상훈련)】

심상훈련이란 마음속으로 평화롭고 즐거운 상상을 함으로써 화를 줄이고 신체적으로 이완효과를 얻을 수 있는 훈련입니다. 화가 많이 났을 때 심호흡을 먼저 하고 다음의 예와 같은 즐거운 상상을 하여봅시다.

① 자! 지금부터 편안한 자세로 앉아서 가만히 두 눈을 감아보도록 하세요.

② 두 눈을 감고서 자신이 가장 편안했던 경험을 머릿속으로 생각해 보세요.

③ 만약에 머리 속에 편안했던 기억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에 내가 화사한 봄날에 따스한 햇빛을 받으며 포근한 잔디 위에 편안히 누워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④ 자신의 호흡을 천천히 들이쉬고 내쉬어 보세요.

⑤ 그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 호흡을 하세요. 그리고 이제 내가 마치 커다란 풍선을 타고서 산들바람을 맞으며 두둥실 떠올라가 편안하게 이리 저리로 떠다니는 모습을 상상하세요.

⑥ 그리하여 마치 겨울에 얼어붙었던 고드름이 봄날 따스한 햇볕에 녹아내리듯이 내 몸에서 나를 긴장시키는 힘들이 손끝과 발끝을 통해 빠져나간다고 느껴보세요.

⑦ 그런 긴장감들이 빠져나간 나의 몸은 이제 아주 편안해지죠. 잠시 그대로 있다가 조용히 두 눈을 떠보세요.

 

【심상훈련의 예】

나는 아침 일찍 잠에서 깨어났다.

나는 이불 속이 따뜻하고 편안함을 느낀다.

집안은 매우 조용하다.

너무나도 조용하기 때문에 아직 아무도 깨어나지 않은 것 같다.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

너무나도 조용하다. 너무나도 평화롭다.

나는 지붕 위에 내리는 이슬비 소리를 듣고 자리에서 일어난다.

바깥공기는 상쾌하고 지금 내 기분은 너무나 좋다.

 

 

▶ 분노조절프로그램 6회기

 

1. 프로그램 명 : 합리적인 사고

 

2. 목표 : 분노의 ABC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사고와 비합리적인 사고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고 비합리적인 사고를 합리적인 사고로 바꿀 수 있다.

 

3. 준비물 : 활동자료 유인물

 

4. 진행과정

1) 도입

(1) 프로그램 내용과 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2) 과제(가족과의 대화에서 경청, 공감반응 사용하기, 심상훈련 연습하기)를 해본 경험에 대해 발표해본다.

 

2) 전개

(1) 분노의 ABC 이해하기

일반적으로 우리를 화나게 만드는 사건이나 사람(A) 때문에 화(C)가 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나 사람(A) 때문이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생각(B) 때문에 화가 나는 경우(C)가 대부분이다. 같은 사건(A)이 같은 감정(C)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나의 감정(C)은 사건(A)에 대한 나의 생각(B)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2) 합리적인 사고와 비합리적인 사고

합리적인 사고란 우리가 살아가는데, 우리가 바라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생각이며, 비합리적인 사고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생각이다.

① 철수(비합리적인 사고)

‘왜 난 이렇게 되는 게 없지? 나는 역시 안돼.’

‘나는 반드시 이겨야하는데 이렇게 지다니 말도 안돼.’

② 훈이(합리적인 사고)

‘열심히 했는데 오늘은 잘 안되는구나. 다음에는 더 잘할 수 있을 거야.’

‘이겼으면 좋았을 텐데...하지만 질 수도 있는 거야.’

(3) 합리적인 사고의 연습

활동자료를 보면서 합리적인 사고와 비합리적인 사고를 구별한 후 비합리적인 사고를 합리적인 사고로 고쳐본다.

♣ 비합리적인 사고의 예

․나는 반드시 공부를 잘해야만 한다.

․나는 선생님께 꼭 좋은 말만 들어야 한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당연히 나를 좋아해야 한다.

․내 물건을 잃어버려서는 절대로 안된다.

․나는 다른 사람보다는 무엇이든지 더 잘해야만 한다.

․누군가 나를 욕하는 것은 도저히 참을 수 없다.

․시험을 볼 때 아는 문제를 틀리는 것은 바보다.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더 예쁜 것은 참을 수 없다.

․발표를 할 때 무슨 일이 있어도 틀리면 안된다.

․부모님은 항상 나에게 잘 대해 주셔야만 한다.

․선생님이나 부모님께는 말대답을 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3) 마무리

(1) 활동을 통하여 특별히 깨달았거나 느낀 점, 알게 된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2) 과제: 분노경험일지 적어오기

 

 

【분노의 ABC】

일반적으로 우리는 나를 화나게 만드는 사건이나 사람(A) 때문에 화(C)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어떤 사건이나 사람 때문이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해 개인이가지고 있는 생각(B), 특히 비합리적인 믿음이나 생각 때문에 화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비합리적인 믿음이나 생각이 우리의 정서나 행동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일반적으로 우리는 나를 화나게 만드는 사건이나 사람(A) 때문에 내가 화(C)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A → B

예) 누가 나를 밀었다. → 화가 난다.

 

* 그러나 정확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 누가 나를 밀었다. → 인간이 이러면 안된다. → 화가 난다.

나를 무시하는 구나.

A → B → C

* 만일 나를 밀었던 사람이 지팡이를 짚고, 까만 안경을 낀 시각 장애인으로 보이는 사람이었을 경우 나의 반응을 생각해봅시다. 똑같이 나를 미는 사건이라도 우리는 다른 감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즉, 같은 사건(A)이 같은 감정(C)을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나의 감정(C)은 사건(A)에 대한 나의 생각(B)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사고의 구별】

별칭( )

♣ 각 장면들에 대한 생각들이 합리적이라고 생각되면 ‘합’, 비합리적이라고 생각되면

‘비’라고 ( ) 안에 쓰세요.

1. 친구와의 약속 시간이 한참 지났는데도 그 친구가 약속 장소에 나타나지 않는다.

① 무슨 일이 갑자기 생겼나보구나. 조금만 더 기다려보다. ( )

② 나쁜 녀석! 나와의 약속을 어기다니 참을 수가 없어! ( )

③ 이 친구가 나를 어떻게 보고 늦는 거야. ( )

2. 쉬는 시간에 계단을 급히 내려가다가 잘못해서 넘어지고 말았다.

① 이런 실수를 하다니! 나는 정말 바보인가봐. ( )

② 좀 창피하기는 하지만 이런 일도 있는 거지 뭐. ( )

③ 너무 성급했나보다.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가야겠다. ( )

3. 형의 게임기를 갖고 놀다가 그만 고장을 내고 말았다.

① 나는 이제 끝장이다. 형이 나를 가만히 두지 않을 거야. ( )

② 내가 좀 더 조심했어야 하는데. 다음부터는 주의해야지. ( )

③ 내가 이런 일을 저지르다니! 나는 정말 문제가 많아. ( )

4. 학교에서 시험을 보았는데 성적이 안좋았다.

① 나는 역시 머리가 나쁜가봐.( )

② 나는 열심히 공부를 했는데, 시험문제가 너무 어려웠다.(   )

③ 시험성적이 많이 떨어졌지만, 열심히 하면 잘 할 수 있을 거야.( )

 

 

 

 

♣ 비합리적인 사고를 합리적인 사고로 고쳐보세요.

비합리적 사고

합리적 사고

내가 어떤 일을 할 때는 반드시 잘해야만 한다.

 

내가 좋아하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으로부터 항상 칭찬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공부를 못하는 사람은 인생을 포기해야만 한다.

 

나를 좋아하면 좋은 친구이고, 나를 좋아하지 않으면 나쁜 친구이다.

 

나를 괴롭히는 사람은 마땅히 보복을 받아야만 한다.

 

▶ 분노조절프로그램 7회기

 

1. 프로그램 명 : 주장행동Ⅰ

 

2. 목표 : 수동적, 주장적, 공격적 행동의 의미를 알고 이를 구별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주장적 행동을 할 수 있다.

 

3. 준비물 : 활동자료 유인물

 

4. 진행과정

1) 도입

(1) 프로그램 내용과 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2) 과제(나-전달법 사용하기)를 해본 경험에 대해 발표해본다.

 

2) 전개

(1) 주장적, 소극적, 공격적 행동의 의미 알기

① 주장적 행동: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욕구 등을 솔직하게 잘 표현하는 것

② 소극적 행동: 자신을 희생시키며 상대방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욕구 등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행동

③ 공격적 행동: 자신의 권리만을 내세우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심지어는 다른 사람을 괴롭히면서까지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 욕구 등을 내세우는 행동

(2) 활동자료 보면서 주장적, 소극적, 공격적 행동 구별하기

(3) 분노경험일지 보면서 화가 났을 때의 상황에서 주장행동 연습하기

 

3) 마무리

활동을 통하여 특별히 깨달았거나 느낀 점, 알게 된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주장적, 공격적, 소극적 행동의 의미】

종류

주장적 행동

공격적 행동

소극적 행동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욕구 등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

자신의 권리만을 내세우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심지어는 다른 사람을 괴롭히면서까지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 욕구 등을 내세우는 행동

자신을 희생시키며 상대방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욕구 등을 솔직하게 잘 표현하지 못하는 행동

특징

․자신의 입장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한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입장을 설명한다.

․상대방이 내 입장을 받아들이지 않더라고 화내지 않는다.

․상대방의 입장을 들으면서 내 입장을 이야기한다.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자신의 입장만 고집한다.

․상대방의 입장을 무시한다.

․폭력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분노로 표현한다.

․자신의 입장을 무시한다.

․상대방의 입장만 생각한다.

․자신의 입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밝히지 않는다.

지금은 공부가 잘 되지 않으니 조금 쉬었다 한다고 말한다.

공부하라는 말에 공부하기 싫다고 큰소리로 말하고 화를 내며 문을 광하고 닫는다.

공부하기 싫어도 공부하겠다고 약속한 후 공부를 하지 않는다.

【주장행동 구별하기】

다음 각 장면에 대한 반응이 주장적 행동이면 ‘주장’, 소극적 행동이면 ‘소극’, 공격적 행동이면 ‘공격’이라고 쓰세요.

장면

반응

구분

용돈을 더 달라고 하니 어머니께서 화를 내신다.

 

엄마는 용돈도 더 주시지 않으면서 화는 왜 내세요?

 

 

내일이 시험인데 집 앞에서 아이들이 시끄럽게 떠든다.

 

야! 조용히 해! 떠들려면 너희 집에 가서 떠들어라.

 

 

친구들이 집에 모이기로 했는데 한 친구가 오지 않아서 전화를 걸었다.

 

네가 오기로 해놓고 오지 않아서 섭섭하구나. 무슨 일이 있니?

 

 

일찍 집에 가고 싶은데 선생님께서 일을 도와달라고 하신다.

 

예....음...선생님 내일 도와드리면 안될까요?

 

 

짝이 주위를 지저분하게 한다.

 

너는 왜 그렇게 지저분하니?

 

 

친구 중 한명이 사회 숙제를 좀 보여 달라고 한다.

 

웃기네! 나는 숙제하느라고 어제 놀지도 못했어.

 

 

친구가 자전거를 좀 빌려달라고 한다.

 

빌려주기 싫어서 못들은 척 하고 지나가버린다.

 

 

버스 안에서 옆에 앉은 아저씨가 담배를 피워서 기침이 난다.

 

아저씨께서 담배를 피우시니까 제가 기침이 많이 나요. 죄송하지만, 버스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좋겠어요.

 

 

선생님께서 방금 한 일에 대해 꾸중을 하신다.

 

선생님 말씀도 옳은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 잘못을 꾸짖을 때 인격을 무시하지 말고 제 잘못만 지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돈을 빌려간 친구가 돈을 갚지 않고 또 돈을 빌려달라고 한다.

 

나, 오늘 준비물 살 돈밖에 없어.

 

 

 

【주장행동의 연습】

(장면 1)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문방구에서 공책을 사가지고 와보니 석장이나 찢어져 있었다. 그래서 다시 문방구로 갔다.

“학생, 어떻게 왔지?”

 

 

(장면2) 교실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데, 옆 짝이 바로 뒤에 앉아 있는 친구와

시끄럽게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공부가 잘 되지 않았다.

 

 

(장면 3)

힘센 친구가 내 연필을 부러뜨리고는 사과도 하지 않는다.

 

 

 

 

 

 

 

 

▶ 분노조절프로그램 8회기

 

1. 프로그램 명 : 주장행동Ⅱ

 

2. 목표 :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청하거나 거절하는 방법을 알고 실생활에 올바른 주장행동을 할 수 있다.

 

3. 준비물 : 활동자료 유인물

 

4. 진행과정

1) 도입

프로그램 내용과 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2) 전개

(1) 요청하기

① 요청하기의 필요성

자기 성장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기 위해서는 생각을 합리적으로 해야 합니다. 첫째, 우리는 도움이 필요할 때 누구에게나 도움을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둘째, 그 도움의 요청을 받은 상대방은 도움에 응해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셋째, 상대방의 행동 중 자신의 마음에 들거나 또는 들지 않는 한두 가지 행동을 보고 ‘좋은 사람’, ‘나쁜 사람’으로 상대방을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서로가 부담 없이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고 부담없이 거절할 수 있는 인간관계에서 서로가 진정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② 요청하는 방법

․원하는 것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합시다.

․만일 요청이 거절되면 그 다음 방법을 찾아봅시다.

․상대방이 거절하면 그 거절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상대방의 대답에 대해 당신의 태도(감사, 실망, 수용)를 솔직히 표현합시다.

․상대방이 거절한다고 해서 당신의 전부가 거절당한 것은 아닙니다.

예) 친구들이 재미있는 놀이를 하고 있는데 나도 함께 놀고 싶을 때

“너희들 참 재미있게 놀고 있구나. 나도 함께 놀고 싶은데 같이 할 수 있니?”

 

③ 요청하기 연습

․상황 1. 미술시간에 준비물인 가위를 갖고 오지 않아서 짝에게 빌려달라고 할 때

․상황 2. 점심시간에 친구들이 피구를 재미있게 하고 있어서 같이 하고 싶을 때

 

(2) 거절하는 방법

① 거절의 필요성

자기 성장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어야 하겠지만 다른 사람의 요구에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자기가 하기 싫은데도 계속 상대방의 요청에 따르다보면 정말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할 수도 없고, 하기 싫은 것을 하다보면 고통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거절하기를 위해서도 합리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상대방의 어떤 한 행동을 보고 그 사람 전체를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어떤 행동은 내가 좋아하지만, 다른 어떤 행동은 싫어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인 생각입니다. 상대방에게 요청하거나 거절하는 행동은 주장행동에 속합니다.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쾌하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상대방의 요청에 대해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② 거절하는 요령

․‘그렇다’, ‘아니다’를 확실히 밝힙시다. 만일 확실히 밝히기 어려울 때는 생각할 시간을 가진 뒤 솔직하려고 노력합니다.

․대답은 간단히 하고 변명은 하지 않습니다.

․‘미안하다’는 말은 꼭 그렇게 느낄 때만 합시다.

․침묵이 필요할 때는 말을 하지 말고 침묵합시다.

․조용한 목소리로, 몸짓으로 말을 합니다.

․대안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③ 거절하기 연습

․상황1. 교실에서 조용히 책을 읽고 있는데 친구가 자꾸 운동장에 나가서 공놀이를 하자고 할 때

․상황2. 어머니께서 편찮으셔서 수업 끝난 후 집에 빨리 가려 하는데 친구가 같이 놀자고 자꾸 붙잡을 때

 

(3) 요청하기와 거절하기 연습

요청하기와 거절하기를 역할극을 통하여 연습한다.

 

3) 마무리

활동을 통하여 특별히 깨달았거나 느낀 점, 알게 된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 분노조절프로그램 9회기

1 프로그램 명 : 정리 및 느낌 나누기

 

2. 목표 : 그 동안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점, 느낀 점 등을 서로 이야기하고 실생활에서 실천하려는 의지를 갖도록 한다.

 

3. 준비물 : 활동자료 유인물, 종이컵, 초, 성냥

 

4. 진행과정

1) 도입

프로그램 내용과 주제에 대해 설명한다.

 

2) 전개

(1) 그동안 배운 내용 정리하고 확인하기

① 분노진정기법(심호흡하기, 거꾸로 셈하기, 구구단 외우기, 즐거운 상상하기)

② 이완훈련과 심상훈련

③ 기본적인 대화기술(경청하기와 공감하기)

④ 나-전달법 ․주장적, 소극적, 공격적 행동

⑤ 요청하기와 거절하기

(2) 소감문 작성하기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새롭게 배운 것, 나에게 도움이 되었던 것, 달라진 생각이나 행동, 느낀 점 등을 적기

(3) 촛불의식

프로그램을 통해서 배운 것을 실생활에 활용하겠다는 다짐을 촛불의식을 통해서 한다.

 

3) 마무리

프로그램을 하고 나서 달라진 점,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에 대해 서로 느낌 나누기

출처 : 들.조.애
글쓴이 : 믿소사 원글보기
메모 :